quick_menu_tit

건강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평일 08:30 ~ 17:30
  • 수요일 08:3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 토요일 08:30 ~ 13:00

일,공휴일 : 휴무
수요일: 오전 진료

전화상담문의

  • 033-261-1554
  • FAX. 033-264-1554
  • 건강정보
  • 건강칼럼

건강칼럼


좋은 유산균 제품 고르는 방법...'원료회사'와 '균주'가 중요 ② [비타민 바이블]
종류만큼 효능도 다양한 ‘비타민'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하이닥이 주준경 약사(위례중앙약국)와 함께 비타민 가이드를 자처한다. 하이닥의 바이타민블(VITAMIN+BIBLE)과 함께 비타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유산균은 러시아 생물학자 일리야 메치니코프(Elie Metchnikoff)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 그 후 다양한 연구를 통해 그 효능이 검증되었고 현재까지 대표적인 장 건강 지킴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덕분에 시중에는 다양한 유산균 건강기능식품이 존재한다. 소비자로서는 선택지가 많아 본인에게 맞는 유산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어떤 제품이 좋은지 구별하기 어렵다는 문제도 분명하다. 이에 하이닥 복약상담 주준경 약사가 좋은 유산균 제품 고르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유산균|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원료회사부터 확인

좋은 유산균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원료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우선 전 세계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유산균 원료회사로는 덴마크의 크리스챤 한센(Christian Hansen), 미국의 듀퐁-다니스코(Dupont-Danisco), 캐나다의 랄망 로셀(Lallemand Rosell) 등이 있다. 세계 3대 유산균 원료회사로 불리는 이 회사들은 활발한 연구 활동과 자체 임상시험 결과를 근거로 다양한 기능이 있는 우수한 균주를 자체 생산하고 있다. 때문에 유산균 제품 구매 시 이 회사들의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구매한다면, 적어도 유산균의 기능과 안정성에 대해서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우수한 균주의 이름을 외워두어도 제품 구매 시 큰 도움이 된다.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유산균은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G(Lactobacillus rhamnosus GG, LGG)이다. LGG의 경우 효능과 안정성을 검증한 논문이 1,000건이 넘으며, 직접 인체에 적용한 임상 기록도 수백 건이 넘는 균주다. 특히 최근에는 LGG가 코로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가 발표되면서 그 인기가 천정부지로 올라가 공급이 일시적으로 불안정해지기도 했다. 이러한 우수한 균주가 많이 사용된 제품은 보장 균수가 적더라도 뛰어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수한 균주를 사용한 제품

유산균은 속(Genus), 종(Species), 균주(Strain)에 따라 분류한다. 만약 좋은 유산균 제품을 찾는다면 균주(Strain)를 정확하게 공개한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같은 속과 종에서 나왔다고 할지라도 균주마다 내산성, 내담즙성, 췌장성 효소에 대한 내성(Tolerance to acid, bile, pancreatin), 저장 안전성(Shelf stability), 장내 점액 또는 장점막 상피세포에의 부착률(Adherence to mucus or to epithelial cells), 효소의 활성도(Enzymatic activity), 항생제 내성 또는 항생물질의 생성력(Antibiotic resistance or ability to produce antimicrobial compounds) 등의 효과가 모두 다르며 그 차이는 임상 시험에도 입증되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 내몽고 농업 대학교(Inner Mongolia Agricultural University) 연구진이 여성 유산균에 사용되는 락토바실러스 퍼먼텀(Lactobacillus fermentum)이라는 균주의 효능을 검사했을 때, 같은 종과 속에서 나온 90개 균주 중 오직 4%만 위산과 담즙 모두에 저항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균주들은 각각 위산이나 담즙 중 하나에만 저항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Mannose-specific 암호화 유전자 발현이 균주마다 다르게 발현해 효능을 결정 짓는 균주 특이성(Strain specificity)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이에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 of the United Nations, FAO)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함께 작성한 유산균 제품 가이드라인의 서두에 '유산균제품에 구성 균주 표기를 권고한다'다고 적어두었다. 



도움말 = 하이닥 복약상담 주준경 약사


이전글 : 환절기에 증가하는 심혈관질환... '생활습관' 개선으로 예방해야
다음글 : 당분간 일교차 10도 이상…환절기 혈압관리 ‘가정혈압’으로